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제네시스 gv90 "가성비 노린다"며 E클래스 대신 '제네시스' 구매했던 월급쟁이가 받아든 충격적인 월 납입금의 진실, 주변에서 "왜 벌써 파냐"고 쏟아지는 친구들 질문에 딱 한마디 해줬습니다

반응형

80만 오토포스트 출처

 

최근에 좀

이상한 소리를 들었는데요. 

 

제네시스를 타면 성공한 사람이고

e클래스나 5시리즈를 타면

카푸어인데

 

여러부는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실제로 새 브랜드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알아보다보면 

의외로 주변에서 

 

꾀자주 듣게 될 이야기 입니다.

 

당장 비슷한 가격대로 형성되어있는

제네시스 G80과 메르세데스 벤츠 E클레스

BMW5시리즈 세대를 비교해보자면

 

셋중 브랜드 파워는 벤츠가 가장 우세하지만,

일각에선 

 

벤츠 bmw보다 제네시스를 타는사람들이

더 부자다

 

이렇게 말을 한다

 

뉴스기사나 커뮤니티 댓글만 봐도 

자주 언급되는 부분이다

 

세 차량은 모두 비슷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고

국산차와 수입차라는 차이까지 존재하는데

 

대체 왜 이런말들이 나오게 된 것일까?

 

분명 제네시스 보단 벤츠의 브랜드 파워가

더 강한게 사실인데, 

의아하다

 

일각에선 카푸어들이 e클래스나

5시리즈를 많이 구매하기 때문에

생긴 말이라고 하는 주장이라고 하던데

 

이게 현싨성이 있는 주장일까?

 

제네시스를 사면 성공, 

e클래스를 사면 카푸어?

 

이 이야기를 파해쳐본다

 

전세계 어딜 가도 벤츠와 bmw를 타면서

무시당하는 곳은 한국 밖에 없지 않을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프리미엄 브랜드로 통하는 벤츠와 

bmw는 

유독 한국시장에서만 

 

제네시스와 비교당하며 

 

여러부분에서 지적받고 있다

 

해외로 나가면 제네시스가 제대로

어필되는 경우가 없는데 말이다

 

국내에서야 제네시스 태생이 

현대차라 친숙하기도 하고 

과거 에쿠스 같은 고급차를 즐겨타시던 소비자들은

자연스레 제네시스로 옮겨간 경우가 많으니,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플래그십 세단 아래에 

 

G80이 셍겨서 

 

그렌저 이상의 고급세단을 타고 싶어하는소비자분들ㅇ느

제네시스로 갈아타는 경우가 아주 많다.

제네시스에서 지금 가장 많이 팔리는 차가

G80인데, 

신형 G80은 

 

평균각격이 이전 모델보다 

4~500만원 정도 올라서 

실구매가격기준으로 

기본사양도 5,600만원을 줘야 하고 

 

옵션을 좀 넣다보면 

7000만원대 까지는 쉽게 올라가고

최고 사양으로 출고한다면

8800만원 정도를 줘야 한다. 

 

이제는 절대 국산차가 저렴하다고 할 수 없다.

 

이 가격이면 벤츠 e클래스나 bmw5시리즈를

충분히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인데,

 

e나 5시리즈 둘다 엔트리급 모델은 

6천만원대로 

사양이 어느정도 들어간모델들도

7~8천만원대 정도면 

출고가 가능하다.

 

그러니까 g80구매할 여력의 소비자라면

벤츠나 bmw로 넘어갈 수도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g80을 사려다 비슷한 가격대의 

e클래스를 샀다고 

크게 무리를 한게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면 소비자가 세 자동차중 하나를

선택하는 건 

재력에 따라 갈린다기 보다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갈린다고 

보는게 맞는데, 

 

이상하게도 같은 가격으로 제네시스를 사면

그 정도면 성공했다. 

 

이런말을 듣고 

 

e클래스나 5시리즈를 사면 

무리한게 아니냐

 

카푸어가 아니냐?

이런 이야기를 자주 듣는데...

 

벤츠는 그나마 낫지만 bmw는 좀 심각한 수준이다

 

bmw는 카푸어의 상징이다. 

 

요즘은 젊은층도 무리해서 bmw를 많이 사더라

같은 비슷한 이야기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벤츠 역시 정도가 달랐을 뿐이지

분위기는 비슷했다

 

옵션 부분에서 지적을 많이 당하는데

옵션 다 빠진 e250은 카푸어들이 타는차다. 

 

그돈이면 제네시스 사는게 훨씬 낫다 

라는 이야기들은 

너무나도 쉽게 볼 수 있따. 

 

이런말들이 나오게 된 이유가 몇가지 있다.

 

일단 주 소비층을 분석해 보면

 

제네시스는 아직 4~50대 고객을 

주타깃으로 하고 있다.

 

제네시스 중에서 그나마 젊은 층의 

선호 비율이 높다는 g70마저도

40대 여성들의 선호도가 굉장히

높ㅇ느 것으로 조사되었다. 

 

남성역시 4~50대 소비자가 48.6%이니

거의 절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g70보다 조금 더 평균 구매 연령이 높은 

g80은 

50대 비율이 무려 40%이고 

40대는 27%로 둘을 합치면 67%에 달한다. 

 

이에 반해 30대 비율은 9.8% 

 

20대 비율은 1.2%비율에 불과하니 

 

제네시스 주 연령층은 

4~50대에 주로 포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수입차 쪽을 살펴보면

 

의외로 주 소비 연령층이 꾀 젊은 편이다

 

지난해 자료

 

국내에서 개인이 구입한 수입차 

16만대를 기준으로 살펴보니 

주 소비 연령층은 30대가 5만 

7542대로 

34%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줬다. 

 

그 다음은 40대가 5만 1,153대로 

30.7%를 차지했구요. 

 

수입차 시장에서는 3040세대가 강세라는 거죠. 

올해는 평균 소비연령이 더 젊어졌다

 

올해 상반기 수입차 시장 개인고객 8만여명

가운데 

거의 40%에 달하는 약 3만명이 

 

2030세대인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는 이제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들이나

아직 사회생활을 시작조차 하지 않은

젊은 층의 수입차 구매 비율이 

높아졌단느 것을 

의미하는 것이겠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어느정도 사회적으로 

안정이된 

4~50대 중장년층의 

구매비율이 높고, 

 

수입차는 상대적으로 평균연령대가 낮다 보니

차를 무리해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비율도 높은 것이다.

 

실제 통계를 보면

 

특히 2030소비자들은 bmw의 지지도가 압도적으로

높은데, 

수입차를 구매함녀서 전액할부나 

무리를 해서 구매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비율역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이할 수 있따.

 

우리가 소위 이야기하는 카푸어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딜러사 관계자는 

 

젊은 고객들 중 일부는 

소득 수준이 불안정하지만, 

무리해서 차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라며, 

괜찮을까 싶지만 구매를 

원하는 고객이다 보니 

신용등급이 좋지 않아도, 

 

조건에 맞는 할부 조건을 제시해

상품을 안내한다. 

 

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자동차 커뮤니티나 각종 사이트들을

보면 

젊은 나이에 무리해서 수입차를 구매한

카푸어 관련된 후기 글들도 아주 쉽게 

볼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수입차를 무리해서 

구매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이게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다 보니 

 

벤츠, bmw요즘 젊은 사람들이 무리해서 

많이들 사던데

혹시 카푸어 아니냐?

 

와 같은 인식들이 점점 일반화되고 있는것

같네요

 

카푸어 소비자들이 제네시스를 샀다고 

자랑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면 왜 젊은 카푸어 소비자들은 

제네시스가 아닌 벤츠나 bmw를 구매하는 걸까/?

 

수입차이기 때문이다. 

 

차를 전액 할부로 구매하거나 

무리해서 사려는 그들은

기본적으로 남들에게 차를 과시하고 싶은

심리가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잡고 있죠. 

 

이는 카푸어와 관련된 여러 기사들이나

커뮤니티 글들을 통해 

충분히 입증이 되었고, 

가진 재력이나 수입 수준으로는 

수입차를 타는것이 

버겁다는 걸 본인 스스로 

매우 잘알고 있지만, 

 

그래도 그들에겐 남들에게 보이는 

모습이 더욱 중요하기 떄문에 

수입차 계약서에 사인을 진행하게 되는 것이다. 

 

아 그리고 일각에서는 제네시스는 너무 

아빠차 같아서 싫었다 

하는 분들이 많다. 

 

제네시스 주 소비 연령층이 4~50대이다 보니

이것도 어느정도 수긍이가는 말이긴 하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상대적으로 평균 구매 연령대가

높은 벤츠보단 

bmw가 젊은 층들에겐 더 인기라는 보도자료들도

존재한다. 

 

20대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수입차를 신차로

구매하기에는 

부담스러우니 

중고차로 구매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거든요. 

 

케이카의 최근 조사자료에 따르면

20대 대상 베스트 셀링 수입차는 

bmw3시리즈와 벤츠 c클래스, bmw5시리즈로 

집계되었다고하니 

수치로도 입증이 충분히 되었다고 

볼수 있겠네요.

 

그런데 실제로 벤츠나 bmw를 타는 

젊은 카푸어 소비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보니

이런 말들이 생긴 거지만, 

 

수입차를 타는 모든 소비자가 카푸어는 아니다.

 

그리고 수입차나 제네시스를 살 정도의

재력을 가진 분들이라면

주변으 ㅣ입김에 따라 차를 선택하기 보다는

자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차를 

골라서 

만족하고 타고 다니는 ㄱ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분들은 사실 주변의 시선같은건 별로 중요하지 않다. 

 

벤츠의 중후한 이미지가 마음에들면 

벤츠를 타는 것이고

조금 더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고 싶다면

bmw를 상대적으로 유지비가 저렴한

제네시스를 차는 거런 것이다.

 

실구매자 입장이 되어서 한번 생각해보자

 

자주 비교되는 g80이나 e클래스 

하나를 선택할시 

지불해야 할 비용과 

유지비는 어느 정도 

차이가 날까요?

 

엔트리 기본 옵션으로 본다면

g80 2.5가솔린 터보 후륜구동 모델

기본 가격은 5291만원

벤츠 e250 가솔린은 6360만원인데, 

 

파이낸스 조건으로 

462만원이 할인되어서 

5898만원이다. 

 

일시불 기준 실구매가격은 600만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

할부를 적용하면 어느 정도 차이가 날까?

 

만약 선납금이 아예없이 

36개월 할부를 돌린다면 

 

g80은 월 150만원 정도

 

60개월 기준으로는 월 100만원 정도를 

지불해야된다.

 

같은 조건으로 e250은 36개월시 

170만원 

 

60개월 기준 월 100만원 정도

 

60개월 기준으로는 거의 비슷하네요

 

선납금을 2천만원 정도 넣게 되면, 

할부금이줄어들겠다.

 

대부분은 선납금을 2~3천만원 넣고 구매하고

살펴보면 

선납금 20만원 g80 36개월 할부

월 95만원

 

60개월 할부는 60만원 정도 지불 !

 

같은 조건으로 e250은 36개월시 

110만원 정도 

 

60개월 기준으로는 약 70만원 정도를 

지불해야 한다. 

 

사실 이정도면 차량 가격만 놓고 보며 ㄴ

그렇게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e클래스는 수입차이기 떄문에 

보험ㅁ료가 g80보다 조금더 비싸다

 

이건 연령대나 운전경력, 사고이력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인데

같은 조건이면

연간 보혐료는 최소 몇십만원 수준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20대 후반 사회초년생이라면 

g80은 100만원 후반대로 해결가능하나

 

e클래스는 200만원대가 넘어갈 수도 있고,

운전경력이 어느정도 있고, 큰 사고이력이 

없는 30~40대 소비자기준으로

g80과 e클래스 모두 100만원 내외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2~30만원 정도는 차이가 나는 것이 보통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신차라면 사실 두 차량 모두 보증기간 내에는

크게 돈이 들어갈 일이 없는 건 모두 동일하다.

 

하지만 보증기간이 끝나고 나면 

부품값이 더 비싼 e클래스가 손해이디ㅏ. 

 

같은 사고라도 보험청구 비용은 

e클래스가 더 높게 책정된다. 

 

e클래스 수리비를 예로 들어보면 

 

국산차는 

판금도색 2~30만원으로 해결가능하지만

 

200만원 정도 청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테일렘프가 들어가지 않아ㅓ 

정식센터에 가서 교체하면

90만원 청구되는 경우

 

사설센터를 이용함녀

국산차와 비슷한 수준의 비용으로 수리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정식센터를 이용할 경우에네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리고 또 사후관리. 

서비스센터에 갈때도 벤츠보다 제네시스가 

훨씬 낫기는 합니다.

 

벤츠 서비스센터는 예약을 하고 기다려야 하는 

반면 

제네시스는 현대 블루핸즈를 

아무때나 방문하면 되기 때문에 

전국 어느지역에서도 

서비스를 수월하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결론저긍로 이것저것 

따지다 보면 수입차보다는 

국산차인 제네시스가 유지비용이 

덜들ㄹ어간다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특히 보수적인 

40~50대 소비자분들은

 

국산차인 제네시스를 타는 경우가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제네시스 부랜드 역시 주 고객층을 

4~50대로 잡고 있긴 하다. 

 

ㅇ런 이미지 ㅒㄸ문에 

젊은 층은 상대적으로 비싼 차를 

구매하게 되면 

제네시스 보단 수입차 쪽으로 기울게 

되는 것이다. 

제네시스gv90

오늘의 주제였던

 

제네시스 사면 성공, 

 

e클래스 사면 카푸어에 대한 결론은

실제로 e클래스와 5시리즈를 구매하는

젊은 카푸어들이 늘어나서 생긴

말이고, 

모든 수입차 오너들을 카푸어로 

취급한느 건 잘못되었따가 

되겠다. 

제네시스gv90

자동차는 본인의 능력에 맞는 

자동차를 타는것이 

미래를 위해선 가장 좋은 선택일 것이고

 

능력이 된다면야 

어떤 차를 구해서 타던 별 

문제가 없겠지만, 

무리해서 차를 구매했다가 

얼마 못가서 후회하고 손해를 보면서

 

판매한느 경우를 너무 많이 봐왔기 때문에

현실을 좀더 냉철하게 바라보고 

판단하셨으면 좋겠다

라는게 생각이다. 

제네시스gv90

제네시스를 타면 성공 ?e클래스나 5시리즈를

타면 카푸어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본인들이 사고싶은거 알아서 탈텐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이렇게 남차에 관심이 많은지 남들이 현기를 타든 제네시스를 타든 독삼사를 타든 뭔 상관인지 모르겠습니다.

604개 좋아요 질문

 

연봉이 내 명함이고 내 존함이고 집이 내 성함이고 참 유감이고~~→노랫가사....

49개 좋아요

 

전연령 렌턱카도 한번 다뤄주심 안될까요?

제네시스gv90

12개 좋아요. 

 

제네시스는 40대에 타야 차량이 차주랑 어울리는 느낌이 강해서 g80준비 했다 e클래스 샀습니다. 20대에 k7탈때도 살짝 아빠차 느낌이 있었는데 g80은 좀더 그 느낌이 강한거 같습니다..

 

40개 좋아요. 

 

쉐보레는 이상하게 수입을 구매해도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는다 ㅋㅋㅋㅋ

128개 좋아요. 

 

몇달전 벤츠 끌던 20대 운전자가 교통위반으로 경찰의 정지신호 무시하고 도주하다가 잡혔는데 도주한 이유가 법칙금 낼돈이 없어서 였다죠. 그래서 저도 그때 카푸어의 존재를 깨닫기 시작했었죠.

좋아요 51개 

 

현대차는 품질개선을 구했으면 좋곘다.

좋아요 131개 

 

그러면...결국 bmw, mercedez가 카푸어의 상징 맞지 않나요ㅠㅠ...??

좋아요 31개

 

차라는 건 결국 굴리는 순간 감가는 시작되지만 유지비는 오히려 올라가니... 5천 후반 이상되는 차들은 젊은 사람들이 사면 힘든게 당연할듯..

좋아요 96개

 

현기 마케팅 입장에서는 수입차 카푸어 어쩌고 저쩌고 해야 유리해지니까 언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퍼트릴려고 할 겁니다.

좋아요 72개 

 

그랜저도 완전 깡통으로 사지 않는 이상 옵션 몇가지 넣다보면 어느새 4000가까이 나옴 가격대로만 보면 절대 만만한차가아님...

좋아요 73개 제네시스gv90

 

통계만 보면 외제차보다 제네 차주의 소득이 높다는게 어느정도 이해가가네요

좋아요 113개

 

20대는 아반떼정도로도 충분하다. 유지할 능력이 되는 선에서 사는 차라면 아반떼가 벤츠보다 빛나는게 20대이다.. 물론 집에 돈이많다면 다르겠지만.

좋아요 87개

 

예전차는 외형결함만 나왔는데... 요즘에는 엔진+외형결함이 나오네?

좋아요 75개 

 

제네시스도 능력없는놈이 굴리면 카푸어의 지름길이지.......

좋아요 39개 

 

현기는 그냥 결함자동차

 

좋아요 39개

 

e클, 5시리즈 살 빠에는 제네시스 산다는 애들 특 준중형 깡통 세단도 사기 힘들어 하는 애들

좋아요 56개 

 

알바들이 열일해서 그런겁니다.

좋아요 54개

 

제네시스 산걸 죽도록 후회한다는 말은 어디서 나오나요?? 그냥 어그로인가?

 

좋아요 96개 

 

우리나라 제일 쓸대 없는 오지랖, 그돈이면 독3사지 왜 제네사? ㅎㅎㅎ 이런애들 10에 9은 제네살 능력도 안됨

 

좋아요 118개 

 

그냥 본인이 타고 싶어도 유지못해서 못타니까 그냥 배아파서 까는거임;; 우리나라사람 종특임

114개

 

댓글들 보면 참 한국인이라는게 느껴진다 그냥 자기가 타고 싶은거 타는거지 무슨 벤츠가 알아주네 제네가 아빠차같네 제네가 외국에선 관심도 없다는 둥 뭔 말들이 많은지 그냥 자기 스탈에 타면 되는거지 한심하다 보여주기식 시선들....

285개 

 

어차피 집은 못 사니까 좋은 차라도 타자 생각하고 수입차 사는거지

91개

 

독일 3사가 가격을 내려서 제네시스 죽였으면 좋겠다.

좋아요 57개

 

카푸어건 머건 첫차를 외산타는데 나중에 얼마나 국산차로 돌아올까요 현대입장에선 이거 심각한건데,,,,,

좋아요 39개

 

제네시스는 기름값이 존나드니까 더 부자처럼 보이긴함ㅋㅋ

47개

 

G80계약취소하고 bm540구매했습니다.진짜 잘했다고생각합니다 요즘은 더욱 그런생각이듭니다 g80샀으면 블루핸즈를 몇번이나 들락날락했을까 제네시스에 현대서비스라 ㅋㅋㅋ

50개

 

집값이 뭐 같으니 걍 차 사는거지. ㅋㅋㅋㅋ 주거안정이 없는 이상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어느나라도 마찬가지다.

49개 

 

오늘도 제목이랑 내용이랑 또 따로노네... 오토포스트기 왜 구지 이런 어이없는 어그로를 끌어야만 하는건지... 내용은 벤츠의 유지비가 결국 더 많이 드는건 사실이다 해놓고.. 제목은 왜 제네시스가 벤츠보다 유지비가 더 많이 드는 것 같은 뉘앙스로 적어놓는지..

좋아요 261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