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여진 영역 또는 본디의 목적이나 길, 사상, 규범 조직 따위로부터
빠져 벗어남,.
사회 일반 사회적인 규범으로부터 벗어나는 일.
청소년 비행, 약물 남용, 성적 탈선 따위가 있다.
불명예 낙인 비난ㄴ을 수반하며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으로부터
벗어남으로써 그것에 대한 사회적 통제를 불러일으키게 되는
것을 중심으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단일하게 일치된 의미가 없는 용어이다.
따라서 일탈은 범죄보다 더 광범위하다.
더욱더 특수한 이론적 지식을 반영하는 더 구체적인
정의는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일탈은 애매한 것이고
완벽하게 분류될 수 없는 어지러운 현상, 권력 있는 자에 의해
권력 없는 자에게 부여되는 속성
사회체제에서 긴장으로부터 야기되고 긴장에 기여하여
행동하는 극복된 사회갈등의 속성 상징적 무질서나 무의미성의
영역 일상생활에서의 불합리성의 결과이자 표현
지역사회에 의해 비난받는 것 통계적으로 흔하지 않은 행동
사회적으로 실패한 자의 특성 아직 확고해지지 않은 것에 대한
창조적 혁신
칭찬받고 평가받는 것의 반명제, 정직을 뒷받침하는
교육과정, 대체로 인정받지 못하는 낙인찍힌 사회질서를 버팀대
법적으로 구성된 제도의 규제받지 않는 영역에서 조직을
갖는 것이다.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일탈로 규정한 것 등이다.
그 정의가 너무 혼동이 되고 모순적이어서 몇몇 사람들은
일탈 연구를 포기할 것을 제안했다.
어떤 사람들은,
혼동과 모순은 현상에 내재적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정확하고 권위적인 명명에 무관심을
표명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그 자신의 용어의 지배권을 획득하려고
노력한다.
레머트는 그의 사회병리학에서 1950년대와 60년대의 일탈 연구를
부활시켰다. 일탈을 사회로부터 적대적인 반응을 야기시키는 행동으로
나타냈다.
그는 후기 저작에서 뒤르켐을 따라서, 일탈을 야기하는 것은
적대적 반작용이라고 주장했다.
백커의 아웃사이더는 미국 범죄학에서 가장 흔히 인용되는 저작 중
하나이다.
그는 일탈은 개인이 범하는 행위의 질이 아니라 오히려 위반자에
대한 타인들의 규칙과 제재를 적용한 결과라고 주장하였다.
일탈자는 낙인이 성공적으로 적용된 사람이다.
일탈행동은 사람들이 그렇게 이름 붙인 행동인 것이다.
범죄학과 비교하여 일탈 사회학은 명시적으로 사회학적이고
편견 주의와 정책 입안과 관련된 연루로부터 자유로운 기획이다.
1960년대 이래로 그것은 연구되고 있는 대상의 독특한 성질보다는
일련의 특정한 지적 집착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일탈의 정의는 분석적 층위나 채택된 방법론보다 덜 중요하다.
즉 상징적 상호 작용론, 현상학, 혹은 급진적 사회학 등이 그러하다.
일탈은 범죄와 비교하여 그 주제에서 더 풍부하다.
그 범주는 거의 대부분을 포괄한다.
정신병, 야만성, 엿보기, 거짓말, 벌거벗기, 동성연애, 갈취,
분파주의, 장님, 급진주의 , 말 더듬기, 매춘, 살인, 육체적
질병 등 모든 것이 사회학자에 의해
일탈로 규정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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